유건이가 7시간 동안 분유를 먹지 않고 잠이 들었다. 거의 밤중수유를 끊을 것처럼 안 일어나길래 조금 찡찡거릴때 깨워서 분유를 먹였는데 분수토를 했다. 진짜 분수가 쏟아지듯 팍하고 분유를 토해냈는데 여태까지 내가 알던 분수토는 분수토가 아니였다. 내가 너무 놀라 소리를 지르는 통에 젖병을 씻던 남편이 급하게 방으로 들어왔다.

  내가 봐왔던 분수토는 기침을 하듯이 팍 튀어나가는 듯한 느낌이었는데 이번에는 그야말로 쏟아지는 느낌이 들었다. 괜히 잠도 덜깬 유건이에게 계속 먹으라고 강요한 것 같아 미안했다. 유건이옷, 속싸개, 내옷까지 적실 정도로 많이 게워낸 유건이가 너무 안쓰러웠다.

  절반 이상을 토해서인지 다음 분유텀은 2시간만에 돌아왔다. 이번에는 내가 먹이기가 좀 무서워져서 남편에게 먹이라고 했다. 유건이가 먹으면서 자느라 시간은 20분 가까이 걸렸지만 이번에는 토하는 것 없이 잘 먹었고 금방 다시 잠이 들었다.

  새벽에 심하게 토해서일까 이후 유건이는 100~110ml까지만 먹고 연신 젖병을 밀어냈다. 항상 일정하게 140ml씩 먹어주고 다 먹고도 더 먹고 싶어 첩첩거리던 우리 유건이었는데 조금 걱정이 된다. 조금 여유를 가지고 기다렸다가 먹이니 끝까지 먹긴 하는데 20분이 넘게 걸린다. 그간 잘 먹어주던게 큰 복이었구나 하는 생각이 들었다. 조금 시간이 지나면 다시 원래대로 돌아와주겠지? 분유도 컴포트케어라 맛도 떨어지는데 이대로 먹는 것에 대한 흥미를 잃지는 않을지 모르겠다.

  유건아 엄마가 억지로 먹이는 바람에 우리 유건이를 힘들게 한 것 같아 마음이 아파. 많이 힘들었지? 정말 미안해... 나빴던 기억은 모두 잊고 다시 잘먹고 더 먹고 싶어서 첩첩거리던 첩첩유건선생으로 돌아와줘!!!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