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 안녕, 클래식
지은이: 홍윤표
출판사: 디자인하우스
읽은날짜 : 18.04.28~05.06
페이지: 241 Pages
태교를 하며 클래식 음악을 자주 접하게 되는데 조금 더 자세히 공부하고 싶어서 이 책을 빌렸다. 이전에도 클래식 책을 하나 빌린 적이 있는데 너무 어렵게 구성되어 있어서 도입부만 읽다가 포기한 적이 있다. 이 책은 만화로 되어 있어 이해하기가 비교적 쉬웠다. 짧고 만화임에도 불구하고 시간이 조금 오래 걸렸던 이유는 소개되고 있는 음악가들의 대표곡을 검색하며 감상을 하면서 읽었기 때문이다.
이 책은 총 30명의 유명 작곡가들을 소개하고 있는데 익히 유명한 작곡가들도 있었고 익숙하지 못한 작곡가들도 있었다. 음악가들의 생애와 대표작들이 알기 쉽게 잘 정리되어 있었는데 일반적인 생애 이외에도 의외에 사실들도 많이 적혀 있어 놀랐다. 우리들은 베토벤이 귀가 들리지 않음에도 작품활동에 매진한 훌륭한 음악가였다는 사실은 알고 있었으나 바흐와 헨델이 눈이 보이지 않게 되었다는 사실은 모르고 있었을 것이다. 특히나 같은 의사에게 수술하여 실명을 하게 되었다는 그들의 스토리는 정말 이 책이 아니면 알 수가 없었을지 모르는 이야기이다. 또한 베버의 사촌누나인 콘스탄체 베버와 모차르트가 결혼하여 둘은 친척지간이었다는 사실, 로시니가 37세에 은퇴를 하고 미식가가 되어 직접 레시피를 개발하게 됨으로서 프랑스 음악 뿐 아니라 음식에도 영향을 미쳤다는 사실도 몰랐을 것이다. 꼭 음악과 관련된 이야기만이 아닌 다른 흥미 있는 내용들도 포함되어 있어서 더 재미있게 읽을 수 있었다.
모차르트나 베토벤 등 워낙 유명한 고전주의 음악가보다는 나는 스토리도 있고 음악도 매체에서 익숙하게 노출되는 오페라 작곡가에 조금 더 눈길이 갔다. 뮤지컬은 간혹 실관람을 한 적이 있어도 오페라는 직접 본 적은 없다. 학교 다닐 때 음악시간에 DVD로 간접체험을 한 적은 있는데 예전부터 오페라 스토리나 음악에 익숙하면 좋겠다고 생각했었던 적이 있었다. 책을 읽다 보니 유명 오페라에 대해서도 잘 정리가 되어 있어서 나중에 여유가 된다면 하나 하나 감상을 하고 싶은 생각이 많이 들었다.
클래시카 채널에서도 오페라가 가끔 반영되는 것 같은데 시간을 맞춰서 듣기 어려운 점이 있다. 보통 평일 밤 12시에 해서 새벽 3시까지 이어지는데 혼자 있을 때는 상관 없지만 TV를 밤새 보고 있으면 남편이 깨기 때문에 보기가 어렵다. 7월에는 대구에서 투란도트 공연이 있는데 대프리카로 유명한 대구라 더울 것 같아 걱정은 되지만 우리 딩턴이랑 남편이랑 같이 볼 수 있었으면 하는 바람이다.
어렸을 때 취미로 엄마가 피아노를 배우게 한 것 외에는 나는 음악에 대해 잘 모르고 클래식도 문외한이다. 공부를 하기 위해서 이 책을 선택했기 때문에 간단하게나마 내가 이해한 내용과 인터넷 검색 등을 추가하여 하기 도표를 만들었다. 클래식을 공부하는 시발점이 되어준 이 책에 감사하고 앞으로도 관심이 꾸준히 이어져 교양과 감수성을 두루 갖춘 어른으로 조금 더 성장하였으면 좋겠다.
구분 |
연도 |
국적 |
대표작 |
특징 |
비발디 |
1678~1741 |
이탈리아 |
사계 |
3악장 형식을 정착 |
바흐 |
1685~1750 |
독일 |
마태수난곡, 토카타와 푸가, 무반주 첼로 모음곡 등 |
복잡하고 치밀한 구성, 형식에 충실 |
헨델 |
1685~1759 |
독일→영국 |
오페라 리날도, 수상 음악, 왕궁의 불꽃놀이 |
화성과 멜로디에 중점, 화려하고 장엄 |
하이든 |
1732~1809 |
오스트리아 |
고별교향곡, 놀람 교향곡, 런던 교향곡 |
고전적 기악 양식의 완성 |
모차르트 |
1756~1792 |
오스트리아 |
오페라 피가로의 결혼, 마술피리, 돈조반니 |
따뜻하고 풍요롭고 평화로우며 자유롭고 순수, 태교음악 추천 |
베토벤 |
1770~1827 |
독일 |
영웅 교향곡, 운명 교향곡, 전원 교향곡, 비창, 월광소나타 |
고전주의를 완성하고 낭만주의의 시작을 알림 |
슈베르트 |
1797~1828 |
오스트리아 |
마왕, 들장미, 송어, 아베마리아, 겨울 나그네 |
낭만파 음악의 하나의 원천인 리트위주의 작품활동 |
멘델스존 |
1809~1847 |
독일 |
한여름 밤의 꿈 OP21, 8중주 E플랫 장조 Op20 |
아름다운 가락과 밝은 음색 |
파가니니 |
1782~1840 |
이탈리아 |
바이올린 협주곡 1번, 24개의 카프리치오 |
기교적인 속주 연주 |
쇼팽 |
1810~1849 |
폴란드 |
녹턴, 마주르카, 스케르초, G 단조 폴로네즈 |
조국 폴란드의 민속음악 적극적 소개, 루바토 연주기법 사용 |
리스트 |
1811~1886 |
헝가리 |
초절기교 연습곡, 헝가리 광시곡 |
기교와 속주 (파가니니의 영향) |
베를리오즈 |
1803~1869 |
프랑스 |
환상교향곡 |
웅장하고 극적인 표현, 대규모 편성과 긴 연주시간 |
비제 |
1838~1875 |
프랑스 |
카르멘, 진주 조개잡이, 제 1 교향곡 |
세련된 작곡기법, 등장인물에 대한 정확한 표현 |
차이콥스키 |
1840~1893 |
러시아 |
백조의 호수, 호두까기 인형, 비창 교향곡 |
러시아 음악 특유의 웅장하고 감성적인 우아한 멜로디 |
림스키코르사코프 |
1844~1908 |
러시아 |
왕벌의 비행, 세헤라자데, 스페인 기상곡 |
색채적이고 묘사적이며 명쾌하고 이해하기 쉬운 화성적인 표현 |
슈만과 클라라 |
1810~1856 |
독일 |
환상 소곡집, 어린이의 정경, 사육제 |
낭만주의 음악 |
브람스 |
1833~1897 |
독일 |
네개의 교향곡, 헝가리 무곡, 독일 레퀴엠 |
형식을 중시하는 보수적인 악풍 추구 |
드보르자크 |
1841~1904 |
체코 |
신세계로부터 9번, 슬라브 무곡 |
고전주의 작풍 지향 |
그리그 |
1843~1907 |
노르웨이 |
피아노 협주곡, 페르귄트 조곡 |
노르웨이 민속음악과 춤곡의 영향을 받은 실내악 곡이나 가곡을 많이 남김 |
엘가 |
1857~1934 |
영국 |
수수께끼 변주곡, 위풍당당 행진곡, 사랑의 인사 |
청아하고 기품에 차 있음, 특히 행진곡은 영국을 대표하는 음악이 됨 |
로시니 |
1792~1868 |
이탈리아 |
윌리엄 텔, 세비야의 이발사 |
밝고 기지의 찬 음악, 아름다운 가락 |
베르디 |
1813~1901 |
이탈리아 |
나부코, 리골레토, 라 트라비아타, 아이다 |
가극을 구성하는 극적인 효과가 두드러짐 |
푸치니 |
1858~1924 |
이탈리아 |
투란도트, 라보엠, 토스카, 나비부인 |
베르시모 (신화, 영웅, 역사적 사건에서 소재를 찾지 않음) |
베버 |
1786~1826 |
독일 |
마탄의 사수 |
독일어로 만들어졌고 독일 민속음악 도입, 독일의 민족 정서를 담음 |
바그너 |
1813~1883 |
독일 |
니벨룽의 반지, 리엔치, 트리스탄과 이졸데 |
현대의 영화감독에 가까운 탁월한 능력을 갖춘 총체 예술가 |
말러 |
1860~1911 |
오스트리아 |
대지의 노래, 교향곡 1번 ~ 10번 |
절망감이나 염세관, 괴기한 해학이나 초연한 탐미, 종교적임 |
슈트라우스 |
1864~1949 |
독일 |
살로메, 엘렉트라 |
신기에 가까운 관현악법으로 교향시 분야에 사상 최대의 업적을 남김 |
드뷔시 |
1862~1918 |
프랑스 |
목신의 오후 전주곡, 달빛 |
독창적이고 혁신적인 형식 |
사티 |
1866~1925 |
프랑스 |
짐노페디 |
본질적이고 어린이 같은 순수성 |
라벨 |
1875~1937 |
프랑스 |
볼레로 |
완벽주의를 추구하는 정교한 음악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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