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제 딩턴이 속싸개를 만들고 인터넷 강의를 듣는 덕분에 1시가 넘어 잠이 들었더니 8시 30분에 일어났다. 남편은 내가 일어나자마자 운동을 다녀왔고 돌아오는 길에 뚜레쥬르에 들러 빵을 사다주었다. 커피를 내려 빵을 챙겨먹고 듀라터치 수업을 위해 모태안 병원으로 출발했다.

  모태안 병원 엘리베이터 앞에서 우리아기사진전 관련 안내문을 읽었다. 우리 딩턴이는 11월 28일 출산예정이라 12/16일까지 내려면 너무 작아서 안 이쁘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드는데 사진 찍기 좋아하는 남편은 한 번 참가를 해보려고 하는 것 같다. 딩턴아 얼른 나와서 건강하고 예쁘게 자라서 사진도 예쁘게 찍자!! 

  오늘 듀라터치 수업은 호흡법과 가족 분만실 체험으로 이루어졌다. 출산은 1기 ~ 4기로 나뉘는데 4기는 태반이 떨어지는 후처리 과정이라 크게 의미가 없고 1~3기까지 필요한 호흡법에 대해 설명해주셨다. 듀라터치 수업은 나중에 출산 시에도 기억할 수 있도록 별도 리뷰 페이지에 상세하게 포스팅을 해두어야겠다. 호흡법과 분만 자세에 대한 연습을 한 후 3층 분만실로 내려갔다. 가족 분만실에 입장하니 생각보다 아늑한 환경에 마음이 편안해진다. 모태안에는 가족 분만실이 7개 있는데 딩턴이를 낳을 때 분만이 몰리지 않아 꼭 가족 분만실에 들어갈 수 있었으면 좋겠다. 모태안 최고 기록이 하루 22명 출산이라는데 이렇게 몰리게 된다면 분만실 사용이 어렵지 않을까 싶다. 실제 분만 침대에도 누워보고 탯줄 자르는 연습도 해보며 분만 연습을 하니 실제 출산이 어떻게 이루어지는지 어떤 연습을 보강해야할지 조금 감이 오는 것 같았다. 생각보다 분만대의 간격이 넓어 골반 운동을 조금 더 열심히 해야할 것 같다. 우리 커플은 2번째로 분만연습을 하게 되서 조금 빨리 종료되었다. 다시 7층 문화센터로 돌아온 후 손싸개, 발싸개, 아로마 오일 등 선물 패키지를 받았다. 아로마 오일은 근육을 수축 시키니 집에서 절대 사용하지 말고 출산가방에 싸두라고 친절하게 안내를 해주셨다. 기다리는 동안 나비자세를 하며 골반 운동을 하였다. 모든 커플들의 체험이 종료된 후에는 단체사진을 찍고 수업이 듀라터치 수업은 완료되었다. 산모수첩에 듀라터치 수강 도장이 꽝 찍혔는데 수업 받은 것이 헛되지 않도록 무난한 출산을 할 수 있도록 연습하고 노력해야겠다.

  오늘은 딩턴이 정기검진과 태동검사가 있는날인데 병원 진료가 3시 40분이라 아직 3시간이나 넘게 남았다. 우선 도서관에 가기로 하고 남편과 강내도서관으로 향했다. 도서관에 갈 때 마다 팔을 돌리며 흔들거리는 본가 에어벌룬이 눈에 들어왔는데 오늘 드디어 가봤다. 나는 갈비탕, 남편은 굴국밥을 시켰다. 따끈한 국물이 일품이고 깍두기가 특히 맛있었다. 본가 뿐만 아니라 굴세상 체인도 같이 운영하는 식당이라 굴 관련 메뉴도 꽤 보였다. 굴전도 먹고 싶었는데 진료를 마친 후 남편과 지난 주에 배가 불러서 먹지 못했던 홈플러스 쌀떡볶이를 먹기로 해서 오늘은 참기로 했다. 에어벌룬이 너무 인상적이라 사진도 찍고 동영상도 찍었다. 나중에 딩턴이가 좀 크서 동영상을 보여주면 좋아할 것 같다는 생각이 든다.

  점심을 먹고 강내도서관으로 향했다. 읽지 못한 책을 연장하고 왓챠플레이에서 빨강머리앤 애니를 조금 본 이후로 빨강머리앤과 키다리아저씨가 읽고 싶어서 같이 빌려왔다. 사실 익히 알고 있는 내용보다는 원작의 전범위를 읽고 싶긴 한데 빨강머리앤은 원작 전부인지는 모르겠지만 10권까지 있는데 키다리아저씨는 2권이 없었다. 키다리아저씨는 조리원에 가게 되면 E-book으로 대여를 해서 읽던가 해야겠다. 아마도 도서관도 출산 전 마지막 방문일 것 같다. 책을 부지런히 읽어서 출산 전에는 다 반납할 수 있었으면 좋겠다. 책 욕심이 많아 못 읽더라도 계속 빌려오곤했는데 이제 출산 후 도서관 나들이도 불가능할테니 너무 답답할 것 같다. 집에서 몸조리할 동안은 sam을 결제해서 봐야할 것 같다. 빨리 집 근처에 가경도서관이 생겼으면 좋겠다. 입주할 때쯤에도 안 생기려나? 딩턴이가 조금 크면 도서관에 데리고 다니며 책을 좋아하는 아이로 키우고 독서 프로그램도 체험하게 해주고 싶은데 운전을 못하는 엄마가 미안해진다. 도서관아 빨리 좀 생겨라.

  책을 빌리고도 1시간이 남아 병원 근처 스타벅스에 갔다. 요즘 오디오클립에서 티어클락을 듣다 보니 커피보단 차를 마시고 싶어서 민트블랜디티를 시켰다. 원래는 남편과 출산용 살 물품들을 주문하려고 했는데 또 리스트만 점검하고 실제 주문까지 이어지진 않았다. 이제 슬슬 실 물품들을 준비해야할텐데 이번주내에는 기필코 주문하리라 마음을 먹어본다.

  남는 시간동안 남편은 신문, 나는 책을 보다가 오늘 토요일이고 접수가 밀릴 것 같아 카페에서 나와 병원으로 갔다. 예약 시간보다 20분 일찍 접수를 했는데 오늘 태동검사가 있어서 바로 태동검사부터 진행했다. 이럴 줄 알았으면 더 일찍 올걸 그랬다는 생각이 들었다. 태동검사는 20분 정도 소요되고 아기 심장에 가까운 쪽에 측정기를 3개 부착하고 태동이 느껴질 때마다 버튼을 누르면 된다. 아기가 평온한 상태라 움직임이 없으면 5~10분정도 추가로 시간이 더 소요된다고 하셨다. 나까지 3명의 산모가 함께 태동검사를 했는데 딩턴이는 정말 잘 움직였다. 버튼 누르는 소리가 들리다보니 은근 경쟁심도 생겼다. 결과만 중시하는 아이로 키우고 싶진 않은데 이게 뭐라고 욕심이 생기는지 원..우리아기가 조금 더 잘 움직였으면 좋겠다는 생각이 자꾸 들었다. 나도 어쩔 수 없는 엄마인가보다. 중간에 계신 산모님 아기는 아예 움직이지 않아서 검사를 중단하셨다. 양 옆에서 버튼을 눌러대고 있어서 더 초조하셨을 것 같다. 딩턴이는 역시나 움직임이 많은 아이답게 거기 있는 태아 중 가장 많이 버튼을 눌렀다. 딩턴이가 잘 움직여준 덕에 추가 시간 지체 없이 검사를 마칠 수 있었다.

  태동검사 종료 후 바로 진료실 앞에 대기했다가 진료를 보았다. 태동검사를 처음 받았기 때문에 우선 태동검사에 대한 설명부터 해주셨는데 올라가는 그래프가 2개 이상이면 정상이라고 하셨는데 딩턴이는 앞부분에 이미 4개가 있었고 뒷부분은 그냥 무아지경으로 움직였다. 원장님도 산모님이 처음에 태동을 잘 감지하시다가 나중에는 어디서 눌러야할지 몰라서 그냥 한번 꾹 누른 것 같다고 말씀하실 정도였다. 사실 잔잔한 꿀렁임은 누르지 않고 발로 퍽퍽 찰 때마다 눌렀더니 그렇게 말씀하신 것 같다. 딩턴이가 잘 움직이는 것을 보니 건강한 것 같아 안심이 된다. 회음부 열상주사도 문의하고 가진통도 자주 일어난다고도 말씀드렸는데 가진통이 없는 것 보다 있는 것이 좋은 신호이긴 하지만 예정일보다 빨리 출산할지는 알 수 없다고 하셨다. 간단한 질의 응답을 마치고 검진을 진행했는데 초음파를 하시다가 갑자기 원장님이 "어? 왜이러지 하셔서 깜짝 놀랐다." 딩턴이가 다시 돌았나 싶었는데 머리만 살짝 틀고 있었다고 하셨다. 다시 역아가 되지 않아 다행이다. 아기 위치를 보다가 주수보다 아기가 많이 밑에 있다고 하셨는데 이것 역시 예정일보다 빨리 출산할지는 알 수 없다고 하셨다. 다만 아래에 있는 만큼 진행이 빨라지고 분만 시간이 짧아져서 순산 가능성이 높다고 하셨다. 딩턴이가 살이 찌는 것 같아 빨리 낳고 싶었는데 그래도 분만 진행이라도 빠를 것 같다고 하시니 위안을 삼아야겠다.

  검진을 마치고 홈플러스에서 떡볶이와 튀김범벅을 먹었다. 지난 번에 자리가 없어서 일단 나는 자리부터 잡고 남편보고 알아서 주문하라고 했는데 주변을 보니 만두도 김밥도 우동도 먹고 싶어졌다. 내가 주문을 했으면 먹고 싶은 것을 모조리 시켜 간식이 아니라 식사가 되었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다. 지난주에 봤을 때는 매콤하고 맛있어보였는데 막상 먹어보니 양념치킨 소스같은 베이스였다. 매콤한 떡볶이를 원했는데 둘 다 스타일이 아닌 것 같아 아마도 다시는 안먹지 않을까 싶다. 그래도 튀김은 꽤나 맛있었다.

  떡볶이를 먹고 바로 지웰시티 CGV로 갔다. 남편 회사에서 가끔씩 영화 상품권을 주는데 내년 4월까지 만료라 딩턴이를 낳으면 볼 수 없을 것 같아서 오늘 가기로 했다. 남편이 아무 생각없이 보기에 완벽한 타인이 좋다는 평을 보고 완벽한 타인을 보기로 했다. 임신만 아니면 4D 영화를 보고 싶었는데 향후 1년 안에 4D 영화를 볼 수 있는날은 오지 않겠지? 4D는 커녕 딩턴이 때문에 극장이나 올 수 있을까 모르겠다. 솔직히 기대하지 않았는데 완벽한 타인 너무 웃기고 재밌었다. 보기 전에는 B급 영화라고 생각했는데 저런 B급 영화에 왜 저렇게 유명인이 많이 나오지? 라는 생각을 했는데 역시 믿고 보는 배우들이 많이 나와서인지 빵빵 터졌다. 극장에서 제일 많이 웃었던 영화인 것 같다. 웃다가 눈물까지 날 정도였다. 진짜 웃고 스트레스 풀기 좋은 영화였던 것 같다. 또 영화에서 주는 메시지도 좋았다. 사람은 누구나 3가지 삶을 산다. 공적인 삶, 개인적인 삶, 비밀의 삶... 핸드폰이 많은 정보를 가지고 있는 현대사회에 대한 현실을 꼬집는 것 같아서 단순히 웃기기만 한 영화는 아니였다는 생각이 들었다.

  영화를 보고 저녁은 뭘 먹을까하다가 따뜻하게 칼국수나 먹자며 용자를 향했다. 가는 길에 제주조림식당을 발견했고 어떠한 이끌림에 의해 남편에게 용자말고 저기 식당에 들어가자고 했다. 어찌보면 확실한 맛집인 용자를 두고 도박을 한 셈인데 평소 같으면 절대 안 그랬을텐데 이상하게 강하게 먹고 싶다는 생각이 들었다. 우리는 세트메뉴를 시켰는데 세트메뉴는 해물 뚝배기 + 갈치조림 + 갈치구이 + 옥돔구이로 구성된 인당 1만원짜리 메뉴였다. 가격도 너무 저렴해서 놀랐다. 솔직히 해물 뚝배기는 그저 그랬는데 갈치가 정말 대박이었다. 제주도에서 조달하는 것 같은데 통통하니 맛있었다. 조림도, 구이도 정말 맛있었고 뼈도 잘 발라졌다. 생선가시를 잘 바르지 못하는 남편이 연신 뼈를 발라서 계속 내 그릇에 덜어줄 정도였다. 남편은 갈치보다 고등어가 더 맛있는데 왜 갈치가 더 비쌀까 늘 의문이었는데 오늘 이 집을 발견하고 그 의문이 풀렸다고 했다. 재방문의사 200%라며 맛집을 발견한 것에 대해 만족하는 모습이었다. 임신 후기라 흰살생선을 많이 먹으라고 했었는데 조만간 한 번 더 방문해야겠다.

  저녁상을 끝으로 이렇게 오늘 하루 엄청난 여정이 끝이 났다. 여행을 제외하고 주말에 낮잠도 안자고 아침 10시부터 풀로 돌아다닌 것이 정말 오래간만인 것 같다. 남편은 피곤했는지 집에 와서 비교적 빨리 잠이 들었지만 나는 이렇게 많이 돌아다녔는데도 그다지 잠이 오지 않아 오늘도 1시가 넘어서야 잠을 잘 수 있었다. 오늘 분만대에 올라가기도 하고 골반 운동을 해서인지 누워 있는 내내 골반이 뻐근했다. 근육통이 오는 것 아닌지 모르겠다. 1시간도 안했는데도 이렇게 아픈데 분만하려면 몇 시간은 자세를 유지해야할텐데 출산 전에 최대한 골반운동을 많이 해놔야겠다. 딩턴아 이제 정말 며칠 안남았다. 아빠랑 엄마랑 딩턴이랑 셋이 힘내서 우리 잘해보자!! 곧 만나자 꼬딩턴 ^^♥

'일상' 카테고리의 다른 글

[203일차] 2018.11.12  (0) 2018.11.13
[202일차] 2018.11.11  (0) 2018.11.12
[200일차] 2018.11.09  (0) 2018.11.10
[199일차] 2018.11.08  (0) 2018.11.09
[198일차] 2018.11.07  (0) 2018.11.08

+ Recent posts